커뮤니티

[FAQ] 다빈치형인재전형 vs. 탐구형인재전형
Date. 2021.07.20
Hit. 8,469

Q. 다빈치형인재전형 선발방법이 궁금합니다.
A. 다빈치형인재전형은 교과영역과 비교과영역에 대한 노력의 과정과 성과가 고르게 우수한 학생을 선발하고자 하는 전형입니다. 이에 평가요소로는 학업역량, 탐구역량, 통합역량, 발전가능성, 인성이 있으며 각 평가요소가 20%씩 반영됩니다.


Q. 탐구형인재전형 선발방법이 궁금합니다.
A. 탐구형인재전형은 다양한 학교생활 중에서도 탐구역량과 전공(계열)관련 흥미와 성과가 두드러진 학생을 선발하고자 하는 전형입니다. 이에 평가요소로는 학업역량, 탐구역량,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인성이 있으며, 학업역량 20%, 탐구역량, 전공적합성 각 30%, 발전가능성, 인성 각 10%가 반영됩니다.
 

Q. 일반고에 재학하고 있으면 탐구형인재전형보다 다빈치형인재전형이 더 유리할까요?
A. 고교유형에 따라 두 개의 전형 중 어떤 전형이 더 유리하다고 판단하기는 어렵습니다. 전형선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에게 더 유리한 전형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다빈치형인재전형은 5가지 평가요소가 각 20%씩 반영되며, 특히 통합역량이라는 평가요소를 통해 학생이 다양한 교내 활동에 두루 열정적이었는지를 평가하고 있습니다.
반면, 탐구형인재전형은 통합역량대신 전공적합성이라는 평가요소를 통해 학생의 전공(계열)에 대해 갖고 있는 흥미/성취 수준의 깊이를 확인하며, ‘전공적합성’, ‘탐구역량의 반영비율이 30%로 중요도가 높습니다. 이렇게 두 전형은 평가요소와 반영비율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단순히 고교 유형으로 전형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분이 더 강점을 보일 수 있는 전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 다빈치형인재전형과 탐구형인재전형을 선택하는 기준은 무엇일까요?
A. 다빈치형인재전형에서는 학교생활에서 학업과 교내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균형적으로 성장한 인재를 선발하고자 하며, 탐구형인재전형에서는 고교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해당 전공분야에서 탐구능력을 보인 경험이 있으며 학교생활에 충실한 학생을 선발하고자 합니다. 지원 시에는 본인이 전형별 인재상에 얼마나 적합한지를 판단하는 동시에 전형별, 학과별 모집인원, 경쟁률, 충원률, 지원자 성적 자료 등을 함께 고려하여 최종적으로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